안건 : 황지윤 작가 작품 훼손 사건
자문 : 김영기 (OCI미술관 부관장)
본인은 13년째 미술관에 재직 중인 미술기획자입니다. 관내외 각종 전시 기획 이외에도 레지던시, 작가 교류 프로그램, 작품 소장/연구/관리 등 학예업무 전반을 총괄해 왔습니다. 관외 활동(평론, 강의, 심사, 자문 등)에 대해서는 따로 기술하지 않겠습니다.
미술관에는 전시장만 있는 게 아닙니다. 각종 프로그램이나 교육 콘텐츠를 진행하는 교육관, 행사를 진행하는 강당, 자료를 아카이빙하는 자료실, 학예연구를 비롯한 각종 업무를 보는 학예실, 그리고 미술관의 가장 큰 특징이자 경쟁력의 하나인 소장 작품을 보관하는 수장고도 있지요. 저희 미술관에도 자체 수장고만 3개를 운영합니다. 입고작품은 이중구조 조습패널 벽체와 스테인레스제 랙, 항온항습으로 24시간 보호합니다. 항온항습기 설치와 가동, 유지보수에는 막대한 비용이 지속적으로 들어갑니다. 그럼에도 작품 상태와 가치의 보존 보호를 위해 투자 관리합니다. 반기마다 박스 포장을 풀고 야외에서 통풍을 시켜주고 표면을 검사합니다. 물에 젖으면 대충 닦아 써도 문제없다면, 여태껏 돈을 허공에 태운 셈이겠지요?
미술작품은 그 민감성에 대응해, 실제 전시장에서도 컨디션 관리 기준이 대단히 섬세하고 까다롭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모든 전시장은 모든 전시 작품의 컨디션 체크(육안, 사진, 영상 등)를 매일 시행합니다. 굉장히 번거롭고 시간과 수고가 드는 일이지요. 습도에 따른 균열 크기의 변화나 표면의 흠집 성장 여부까지 세심히 견주어야 합니다. 일례로 무광 벨벳 재질 마감의 작업에, 반입 설치때와 다른 방향의 손자국을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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